USB 안전제거가 안될 때

반응형
USB 오류를 막기 위해 안전제거를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 USB가 사용중일 경우에는 안전제거가 안됩니다.

 


주로 복사/이동과 같은 USB 쓰기 작업이 있을 때, USB에 저장된 문서를 열어놓은 경우(예,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등)에 이런 메시지를 만나게 됩니다.

그런데, 가끔은 분명 눈에 보이는 이런 작업이 없음에도 이런 메시지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제 경우에는 백신 프로그램이 검사중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때는 충분히 기다려주는 것이 좋겠지요. 분명 뭔가 작업을 하고 있는 것일테니까요.
어쨌든 주 원인은 explorer.exe 인듯합니다.

여유가 되시면 기다리시면 좋겠지만, 분명히 작업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메시지를 만나게 되신다면, explorer.exe를 강제 종료시켜주시면 해결이 될 것입니다.



강제종료는 위 그림과 같이 작업관리자를 실행(Ctrl+Alt+Del 키)시켜서 프로세스를 끝내주시면 됩니다.
위 그림과 같이 explorer.exe 선택하시고 [프로세스 끝내기(E)] 클릭!!

그러고 나면 시작표시줄 단추나 바탕화면이 보이지 않게 변해 버리게 됩니다.
이때 explorer.exe를 다시 실행시켜주시면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응용 프로그램] 탭에서 [새 작업(N)] 버튼을 클릭하시면 위 그림처럼 창이 하나 뜹니다.
이때 [열기(O)]란에 C:\WINDOWS\explorer.exe 를 입력하시고, [확인]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원래대로 복구됩니다.

쉽게는 unlocker라는 프로그램을 구해서 잠금을 해제하신 후에 제거하셔도 되는데, 해보니까 unlocker도 못찾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아무래도 강제 종료는 USB에 무리를 줄 수밖에 없을 듯합니다.
되도록 기다려보시고 정 급하시면 해보세요.
전 실행중인 탐색기만 종료해도 이 문제들이 해결되기도 하더라구요.



2011/05/02 - [[정보] IT정보&활용] - USB 쓰기금지(Write-Protect) 복구방법

반응형